2025/01/14 2

자폐스펙트럼장애(ASD)를 위한 인지학습치료

1. 자폐스펙트럼 장애(ASD)와 인지적 특성자폐 스펙트럼 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 ASD)는 사회적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의 어려움,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양식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발달 장애이다. ASD는 스펙트럼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증상의 양상과 정도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ASD의 주요 특징으로는 다음과 같은 점들이 있다. 첫째, 사회적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의 어려움이다. 자폐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아동 및 성인은 타인의 언어적·비언어적 신호를 이해하거나 적절히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예를 들어, 대화 중 시선을 마주치는 것을 피하거나, 대화의 흐름에 부적절한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또한, 특정 상황에서 적합한 사회적 행동을 취하지 못하거나 또래 관계 형성에..

교육심리 2025.01.14

학습장애를 극복하는 인지학습치료 기법 5가지

1. 학습장애와 인지학습치료의 필요성학습장애는 읽기, 쓰기, 수학 등의 특정 학습 영역에서 지속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상태를 말하며, 이는 개인의 학업 성취와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학습장애는 주의집중력, 기억력, 정보 처리 능력의 약화와 같은 인지적 결함에서 비롯되기도 한다. 이에 따라, 단순한 학습 방법의 반복보다는 인지적 약점을 보완하고 학습 과정을 체계적으로 개선하는 인지학습치료(Cognitive Learning Therapy)가 효과적인 치료법이 될 수 있다. 인지학습치료는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과 문제 영역을 분석하여 맞춤형 치료 기법을 제공한다. 학습장애를 극복하고 학습 능력을 효과적으로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며, 특히 주의집중력, 기억력, 사고력 등 학습의 기초가 되는 인지 기능..

교육심리 2025.0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