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13 2

ADHD와 인지학습치료: 효과적인 주의력 향상 방법

1. ADHD와 주의력 문제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는 주의력 부족, 과잉행동, 충동적인 행동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발달 장애로, 어린 아이들 뿐 아니라 성인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ADHD를 가진 이들은 학업, 직장,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지속적인 주의집중력을 유지하기 어려워 많은 어려움을 경험한다. 이러한 문제는 주로 주의 전환 속도, 자극에 대한 민감도, 과잉행동으로 인한 산만함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특히, 학업 환경에서 ADHD를 가진 학생은 긴 시간 동안 집중해야 하는 과제를 수행하기 어렵거나, 주변의 사소한 자극에도 쉽게 주의가 산만해질 수 있다. 이러한 특성은 학습 능력과 자기조절 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장기적으로는 학업 성취도와 자존감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인지학..

교육심리 2025.01.13

인지학습치료의 이론적 배경 및 적용 사례

1. 인지학습치료의 이론적 배경인지학습치료(Cognitive Learning Therapy)는 심리학과 교육학의 교차점에서 발전한 치료 기법으로, 인지심리학의 이론적 기반 위에 설계되었다. 이 치료법은 학습자 개개인의 인지적 능력, 즉 주의집중력, 기억력, 사고력과 같은 핵심 기능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이러한 접근은 특히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ies) 및 주의력 결핍장애(ADHD)를 겪는 이들에게 효과적이다.인지학습치료(Cognitive Learning Therapy)는 심리학, 교육학, 그리고 신경과학의 이론적 기반 위에서 발전한 치료 기법이다. 이 치료법은 학습자가 겪는 다양한 인지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간의 인지 과정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개선하는 데 초점을 ..

교육심리 2025.0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