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11 2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을 위한 첫걸음: 인지학습치료

1. 학습장애란 무엇인가: 인지적 결함의 이해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ies)는 정상적인 지능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업 성취에 어려움을 겪는 상태를 의미한다. 이는 난독증(Dyslexia), 난산증(Dyscalculia), 난서증(Dysgraphia) 등 특정 학습장애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으며,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나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와 같은 발달적 장애와 동반되기도 한다. 이러한 학습장애는 단순히 학업적인 문제로 국한되지 않고, 학습자의 자존감 저하, 사회적 고립, 그리고 장기적인 삶의 기회 제한 등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특히 학습장애는 학습 과정에서의 인지적 결함과 깊은 연관이 있다. 주의력, 기억력, 문제 해결 능력, 언어 처리 능력과 같은..

교육심리 2025.01.11

인지학습치료란? 치료의 정의 및 기본 원리

1. 인지학습치료의 정의와 목적인지학습치료(Cognitive Learning Therapy)는 학습 과정에서 필요한 인지적 기능을 체계적으로 강화하여 학습능력을 개선하는 치료적 접근이다. 여기서 ‘인지’란 주의력, 기억력, 문제 해결 능력, 사고력, 언어 이해와 같은 정신적 과정을 포함하며, 이는 학습의 핵심적인 요소로 작용한다. 이러한 치료는 주로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ies),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 등을 겪는 이들에게 적용되며, 학습 과정에서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단순히 학습 성과를 개선하는 데 그치지 않고 학습자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학업뿐 아니라 일상생활에..

교육심리 2025.01.11